드디어 코로나 항공권 환불 성공. 해외여행사 Flugladen.
2020년 8월 23일.
기다리고 기다리던 희소식이 도착했습니다.
지난 번에 쓴 글 중에 Flugladen에서 항공권이 취소되었지만, 아직도 환불받지 못했다는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항공권이 취소되었다고 통보 받은 날짜가 3월 중순이었으니, 지금까지 약 5개월이 지났네요. 근본적인 원인은 Flugladen 여행사 자체적인 문제라기 보다는 터키항공이 말 그대로 양아치 짓을 했기 때문이었죠. 터키항공은 코로나가 터지자마자 자동환불시스템을 막아버려서 고객들이 환불을 받지 못하게 막아버린 양아치 항공사 중 하나입니다.
https://wonsedesigner.tistory.com/20
저번에 썼던 글을 참고하면 이렇습니다.
한국에 취항한 외항사 중 독일 루프트한자그룹, 싱가포르항공, 에미레이트항공, 터키항공, 에티하드항공, 체코항공 등은 IATA의 항공예약발권시스템을 통한 자동 환불을 막아놓은 상태다. 환불 중단을 공식적으로 알리지도 않은 채 접수를 중단한 곳도 많다.
이 곳들이 환불을 막아놓아 고객들 피해를 키운 곳들 입니다. 앞으로 이 곳 항공사들은 가능하다면 피하는게 좋겠죠...
아무튼 그래서 5개월째 기다리고 있는 중이었는데 드디어 flugladen에서 메일이 하나 왔습니다.
뭔지 너무 궁금해서 빨리알고 싶어 해석하지 않고 그냥 구글 번역을 돌렸습니다.
귀하의 환불 요청이 항공사에서 처리되었음을 알려 드리게되어 기쁩니다. 이제 미결제 금액을 귀하의 계정으로 송금하기 시작했습니다. 항공편 예약에 사용한 계정이 환불에 사용됩니다. 사용 된 결제 수단에 따라 금액이 계정에 표시되는 데 영업일 기준 최대 10 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양해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항공사와 우리와 같은 온라인 여행사는 영향을받는 모든 항공편을 재구성해야한다는 극심한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불행히도 이것은 우리의 고객 서비스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우리 웹 사이트에서 곧 다시 뵙기를 바랍니다. 부록에서 취소 지불에 대한 개요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개요를 사용하여 취소 보험 (해당되는 경우)으로 청구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고객 서비스
드디어!!! 드디어!!! 환불 금액이 돌아옵니다. 솔직히 큰 금액이라 항상 마음 한켠에 '이러다가 여행사들 다 파산해버리면 어쩌지...' 하는 걱정을 안고 살았는데 다행히도 돌아오네요. 너무 기쁩니다. Flugladen 고객센터에 살벌한 문장을 골라서 고소하겠다 불매운동하겠다 하고 메일 보내던게 엊그제 같은데 드디어.... 뭔가 고객센터 직원들에게 미안해지네요. 더불어 터키항공은 앞으로 정말 절대 불가피한게 아니라면 안 쓰려합니다.
코로나로 아직도 항공권 환불 받지 못하신 분들께 행운이 있길 바라며 글 마무리하겠습니다. 정말 기쁜 하루군요.